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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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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9권 제1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33 - 250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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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통행행태와 거주이전과의 관계를 분석하는데 있다. 통근행태와 입지선택인 거주이전과의 관계에 관한 다양한 이론과 실증적인 선행연구를 고찰하였고 이를 통하여 가설을 설정하고 우리나라 통근자들에 대한 실증분석을 통해 규명하였다. 2000년과 2005년 인구주택센서스 자료를 이용하여 거주지 변화와 통행수단 선택에 대해 이항프로빗모형을 추정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거주지변화와 통근수단선택에 있어서 개인별 사회경제적 변인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하면서 각기 정(+) 또는 부(-)의 일관성 있는 관계를 나타냈다. 거주지 변화 변수와 통근수단 변수는 각기 입지패턴과 통행행태의 대체로써 서로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주고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인들이 생활하는 도시의 특성에 대한 가치를 어떻게 평가하느냐에 따라서 교통수단의 선택은 달라진다는 것이다. 또한 교통수단의 선호도에 따라서 주거입지선택의 결과도 다르게 나타날 것이고 반대의 현상도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통근자들은 통행행태와 거주지 변화를 동시에 고려하면서 자기강화적인 선택을 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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