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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77 - 19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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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의 발생 경향성과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인적 요인들은 경우에 따라 성별에 따라 차별화된 함의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의 ‘교통의식 및 교통법규에 대한 시민조사’설문자료를 분석하여 서울의 교통사고 위험의 인적 요인에 있어 남성과 여성의 성별에 따른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입증하였다. 운전자들을 성별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성별의 특징에 맞추어 효과적인 교통안전 교육, 홍보 캠페인, 그 밖의 다양한 중재방안이 제공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을 중심으로 한국 운전자의 성별집단별 교통사고 위험에 상관되는 인적요인들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규명하고 이를 근거로 교통사고 예방교육을 위한 함의의 모색하고자 하는 학문적, 실무적 시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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