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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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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0권 제7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61 - 18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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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교류와 참여, 협력 등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키고 학생들의 학교생활을 보다 안정적으로 지속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하기 위해 시작되었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는 전문적인 지식습득과 실습을 위한 공간뿐 아니라 사회적, 환경적, 교육적으로 커뮤니티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지만, 협소한 교사공간과 프로그램의 한계로 인해 공간활용과 시설운영 측면에서는 적극적이지 못한 점에 착안하여 교육과정과 시대흐름의 변화에 부합되는 학교시설 계획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취업뿐 아니라 관련 전공과 연계성을 갖거나 또는 다른 관심분야로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증가하고 보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겁고 보람있는 학교생활을 이어가는 학생들도 많아지는 추세를 반영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와 특별활동을 수용할 수 있도록 공공공간을 제공하는 방안을 검토하였다. 아울러 외톨이와 폭력 등 사회적 문제에 노출되어 있거나 전공과 진로에 대한 회의 또는 학교생활에 적응하기 어려운 학생들을 포용하기 위해 학생커뮤니티를 조성하고 공공공간을 활용하는 등의 계획방향을 제시한다. 특성화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공공공간의 현황을 시설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계획방향을 도출하여 학습과 취업 위주의 학교시설 계획방식에서 나아가 학교교육의 질적 개선뿐 아니라 커뮤니티와 문화적 요소를 담는 학교시설 공공공간 계획방안을 모색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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