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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기관리 이론과 실천 Crisisonomy Crisisonomy 제11권 제8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3 - 116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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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위험인식 및 위험소통과 미디어의 관계를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들의 특징을 검토하고, 이들 미디어 효과 이론이 소셜미디어를 통한 위험인식과 위험소통 현상들을 설명하는데 적합한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제3자 효과 이론, 제1자 효과 이론, 추정된 미디어 영향의 영향 모델 등에 주목 한다. 북핵, 성범죄, 자살, 불산 누출 사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위험인식과 위험소통 현상을 설명하는데 있어 기존 미디어 효과 이론을 일부 적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존의 미디어 효과 이론들이 소셜미디어 상의 위험인식과 위험소통을 설명하는 하나의 통합된 분석틀을 제공하지는 못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 미디어 효과 이론과 소셜미디어를 통한 위험인식과 위험소통 현상을 연결하는 시도로서, 향후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위험소통 전략의 기초자료로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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