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글로벌교육연구학회 글로벌교육연구 글로벌교육연구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3 - 6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의 다문화적 역량을 육성할 수 있는 집단 간 대화(Intergroup Dialogue)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학교 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집단 간 대화란 자신과 다른 문화나 특징을 가진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대화를 하는 것인데, 논쟁이나 설득보다는 상대방의 입장을 경청하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는 대화법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학생들이 차별과 선입견에 대해 비판적인 사고를 하고, 갈등을 대화로 풀어가는 방법을 배우며, 사회정의에 대해 관심을 갖고, 글로벌 리더로서 리더십을 키우는 것이다. 본 연구는 국내 문화와 학교 현장의 상황에 맞춰 진행될 수 있는 일일 집단 간 대화 프로그램(총 4차시)으로 변형하여 제안했다. 일일 프로그램의 장점은 인종 문제나 고정관념의 문제에 대한 인식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부담 없이 교육하고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에 있다. 또한 추상적 사고나 사회적 문제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초등학생에서부터 집단 간 깊은 대화가 가능한 고등학생까지도 포함할 수 있다. 더불어 집단 간 대화 프로그램이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적용될 수 있는 학습교안을 검토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