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책개발학회 정책개발연구 정책개발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31 - 15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통일안보 현장체험학습이 통일안보의식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분석해 봄으로써 시대 상황에 맞는 학교 통일안보교육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수도권의 중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학교현장에서 통일안보체험학습 전에 질문조사를 하고 그 후 학생야영장에 입소하여 실제 통일안보체험학습을 한 후 질문지 조사를 통하여 두 자료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전체적인 통일안보에 대한 인식은 통일안보체험학습 전(3.17)에 비해 통일안보체험학습 후(3.32)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나 통일안보체험학습이 청소년들의 통일안보의식을 높이는데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각 영역별로는 남북분단의 현실에 대한 인식은 통일안보체험학습 전(3.16)에 비해 통일안보체험학습 후(3.48)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북한에 대한 이해 역시 통일안보체험학습 전(3.14)에 비해 통일안보체험학습 후(3.27)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통일안보의식의 경우 국내안보에 대한 의식은 통일안보체험학습 전(3.39)에 비해 통일안보체험학습 후(3.52)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고, 북한, 통일 관련 인식 역시 통일안보체험학습 전(3.02)에 비해 통일안보체험학습 후(3.12)에 유의미하게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나, 미국, 중국관련 인식은 유의미한 변화는 보이지 않았다. 통일안보환경의 변화에 대한 인식은 통일안보체험학습 전(3.24)에 비해 통일안보체험학습 후(3.35)에 향상되었으나,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화는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