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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5 - 10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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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 불고 있는 명품브랜드의 모조품 열풍이 소비자의 소비성향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또한 각 소비성향이 모조품 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기초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을 과시적 성향, 물질주의, 준거집단의 영향, 자아개념으로 구분하였으며, 각각의 소비성향들이 모조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또한 소비자가 가지는 자아존중감의 정도에 따라 소비성향과 모조품 구매의도간의 관계가 어떻게 조절되는지도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젊은 층일수록 구매행동에 있어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저학력 집단일수록 모조품 구매의향과 보이기 위한 과시적 소비성향이 강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었다. 소비유형에 따른 구매의도와의 연결고리에서는 4가지 소비자의 소비유형 중 준거집단의 영향력이 명품브랜드 모조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미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아존중감의 조절효과를 살펴볼 때, 자아존중감이 낮은 집단일수록 상대적으로 명품브랜드 모조품의 구매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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