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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5 - 84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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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홈쇼핑은 채널 브랜드로서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이 있다. 본 연구는 홈쇼핑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지가 채널 브랜드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소비자들은 TV홈쇼핑기업이 전개하고 있는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인식이 전반적으로 낮았으나, 그러한 활동에 대한 필요성, 가치성, 중요성, 의미성, 공익성에 대해서는 5점 척도에서 4점 이상의 높은 동의를 나타냈다. 홈쇼핑기업에 적합한 사회공헌활동으로는 사회봉사, 자선구호, 환경보호, 기부금 및 성금 등으로 응답했으며, 상대적으로 문화예술지원이나 체육진흥, 위원자문 등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공헌활동을 인지한 후에는 모든 홈쇼핑기업에 대한 브랜드 태도가 긍정적으로 변화되었는데, 특히 매력도에 대한 영향이 가장 컸고, 호감도, 충성도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사회공헌활동의 유형을 적절히 선택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할 경우, 홈쇼핑기업의 채널 브랜드 태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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