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PR실학회 광고PR실학연구 광고PR실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 - 3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잡지광고에 구현된 알레고리 문채 유형과 작동구조를 고찰하여, 우리말 광고 카피의 활용 현상과 특성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실행되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2011년 1월에서 12월까지 시사월간지, 남성잡지, 여성잡지, 여성패션잡지, 종합여성지 등 5종류의 월간잡지에 게재된 총 6,035편의 광고에서 알레고리 문채가 활용된 텍스트 20편을 선정하여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먼저 ‘인식편차성’과 ‘비유관습성’을 기준으로 알레고리 문채 유형을 도출한 결과, 우리말 광고카피 알레고리 문채에서는 4가지의 유형이 분류되었다. 다음으로 4가지 유형 각각에서 텍스트 1편씩을 골라 작동특성을 질적으로 분석한 결과, 알레고리 문채는 표층의미/심층 의미 간극 및 유추적 노력의 자연스러움/반복성에 있어 다양하고 뚜렷한 의미구조론적 차별성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우리말 광고카피의 본질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함과 동시에, 광고 실무에서의 특정 레토릭 문채 활용에 관련된 실천적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