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복지상담교육학회 복지상담교육연구 복지상담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99 - 32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학업지연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효능감이 매개효과를 갖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5개 인문계고등학교 남녀 470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중다회귀분석으로 매개효과를 검증 하였으며 매개효과의 유의미성을 확인하기 위해 Sobel 검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정욕구와 평가염려 완벽주의는 학업지연행동과 정적상관을 나타냈고, 자기효능감은 학업지연행동과 부적상관을 나타냈다. 둘째, 인정욕구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평가염려 완벽주의의 매개효과 검증은 부분 매개효과를 나타났다. 셋째, 인정욕구와 학업지연행동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 전체는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등학생의 인정욕구가 높을수록 학업지연행동에 영향을 주고 평가염려 완벽주의와 자기효능감은 부분매개로서 학업지연행동의 변화에 기여할 수 있어 이러한 결과는 학습상담과 예방적 상담의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