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59 - 179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문제 행동은 특수 교육 시스템에서 다루어야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그 이유는 문제 행동은 교실에서 학생 자신과 다른 학생들의 학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더욱이, 문제 행동을 일으키는 학생은 제한적인 환경으로 배치 될 가능성이 더 높을 수 있다. 연구방법: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은 문제 행동을 최소화하고, 학생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며,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동 과학의 포괄적인 적용 모델이다. 선행연구에서는 PBS의 요소가 제시되어 있지만, 국내 특수학교에서는 보다 전략적인 적용 모델을 개발하고 제시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a) 한국 특수학교 시스템에 적합한 PBS 적용 모델을 개념화하고 (b) 특수 교육 학교의 실무자가 사용할 실질적인 예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주요목적을 위하여 연구자는 여러 PBS관련 핵심 문헌을 분석하여 실제적인 PBS적용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각 단계별로 사용할 수 있는 자료 및 참고문헌을 제시하여 실제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결론 및 제언: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긍정적 행동지원의 5가지 핵심요소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