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삼국·통일신라시대 도로망의 부분적 복원에 있다. 경남이라는 지역성을 띤 이유는 도로의 발굴사례가 가장 많기 때문이다. 현재까지 23개 유적 33개 도로(40개 구간)들이 조사되었다.
도로를 구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지형과 지질이었다. 지형과 도로단면 형태에 따라 경사가 심한 구릉 도로(Ⅰ형), 경사가 약한 구릉 도로(Ⅱ형), 평지 도로(Ⅲ형), 저지 도로(Ⅳ형), 수레바퀴흔만 잔존한 도로(기타)의 5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경사가 약한 구릉 도로(Ⅱ형)가 가장 많은 빈도를보였다. 시간성을 반영하며 경사가 약한 구릉 도로는 빈도가 늘어났으나 평지 도로와 저지 도로는눈에 띠게 줄어들었다. 아마 홍수나 폭우로 인한 도로의 유실, 잦은 개보수의 문제 때문에 나타난결과로 보인다.
폭에 따른 분류에서는 도로를 수레바퀴 사이 간격인 윤거 평균값 1.95m와 측구 평균값 0.18/m(측구폭/노폭), 도수분포, 척도인 고구려척과 당척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레 한대가 다닐 수있는 소로, 수레 한·두 대가 다닐 수 있는 중로, 수레 두 대가 교행할 수 있는 대로로 나눴다. 시간에 따라 소로(35%→30.8%), 중로(15%→38.5%), 대로(35%→23.1%)의 변화상을 보이는데, 중로가 배 이상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도로를 쓰임에 따라 간선도로 12개소, 지방도 8개소, 특정 생산시설과 관련된 도로 4개소 등 7가지로 세분하였다. 이 중 수도와 지역거점, 거점과 거점을 연결하는 간선도로가 가장 많은 빈도를 보였다. 시간성을 반영하며 간선도로가 배 이상 늘어난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신라의 삼국 통일로 중앙집권화가 강화된 것이 아닌가 추정된다. 더불어 이를 종합해 간선도로는 중·대로가 가장 많고지방도는 소로가 많음을 밝혀냈다.
또한 총 14곳 18개 도로가 집중된 울산지역을 분석해 타 지역보다 도로망이 발달한 이유를 강과바다가 만나 문물의 수출입에 유리한 점, 경주와 가까운 지리적 이점, 자원이 풍부한 점 등 세 가지로 추론하였으며, 당시 경주↔울산간 간선도로는 경주↔외동↔울산축선임을 알아내었다. 이와더불어 대구·경북지역 24개 도로를 경남지역(33개소)과 비교해 삼국시대 대구·경북지역에서는소형 지방도의 비중이 높고, 통일신라시대 대구·경북지역에서는 경사가 약한 구릉에 소형의 지방도를 가장 많이 조성한 사실을 확인하였다. 특히 대구·경북지역 도로들은 금호강, 동천쪽으로 난길들이 11개소나 조사됐는데, 이는 낙동강수계와 연결되는 육상↔수상 복합교통망의 존재를 상정할 수 있는 발굴결과라 하겠다.
This study focuses on the relationship of the road between the Three Kingdoms Periodand Unified Silla Era. This article's purpose is to clear the difference and concomitantfeature of the road of Three Kingdoms Period and the Unified Silla Era.
The road is constructed to carry goods and service in the remote past. Thegenuine road is made since the Three Kingdoms period and it has strongcontinuities from the Three Kingdoms period to Unified Silla, Goryeo and Joseon.
Although archaeological studying of ancient road is very important in businessexchanges, cultural interchanges, military objectives, researchers have neglectedstudying of ancient road on account of the lack of resources.
In any case, when a road was built, the most things were geographical features.
People made suitable road topographically. I have classified the 5 road types inlandform, 3 road types in width, 7 road types in use. I also find out that principalroad size was middle or big, region road size was small.
Even the width average of the Three Kingdoms road is 13.99m, the principal roadis 4~7.75m. The Three Kingdoms road is two or three times wider than principalroad. It shows that small road of the Three Kingdoms(The Three Kingdoms roadhave divided into three types : main street, middle road, narrow path) is equal inwidth of principal road. It means that principal road width was designed a size ofsmall road of the Three Kingdoms road. The width of wagon wheel on principalroad gets 1.95m as average. It shows that principal road wagon can load moregoods.
Any research on the ancient roads, it is about to start. The division problem ofthe Three Kingdoms and debate of the Three Kingdoms scale is very important.
The researchers of the Three Kingdoms and ancient roads should take a profoundinterest in 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