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취업진로학회 취업진로연구 취업진로연구 제8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Egogram 자아상태는 교류분석의 5가지 자아상태의 기능구조를 그래프로 하여 정량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변화와 발전을 목표로 하는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좋은 도구이다. 대학생의 Egogram 자아상태가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관계성이 검증된다면 Egogram 활성화 기법을 통한 자기효능감 및 진로성숙도를 높이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모델과 대안모델의 구조 분석 결과, 첫째, Egogram 자아상태, 자기효능감, 진로성숙도 간에는 구조적으로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Egogram 자아상태 중 비판적어버이(CP)와 순응하는 어린이(AC)는 자기효능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셋째, 자기효능감은 진로성숙도의 독립성, 확신성, 결정성, 준비성에는 긍정적 영향을 미치나 목적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대학생들의 진로성숙도에 영향을 미치는 자기효능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긍정적 영향관계에 있는 양육적 어버이(NP), 어른(A), 자유로운 어린이(FC)를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Egogram 자아상태를 측정하고 활용하는 교육을 접목시킨다면 자기효능감을 높이고 진로성숙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