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13 - 13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들이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을 통하여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수업을 공동으로 설계하고 실행한 과정을 탐색한 사례 연구이다. 이 사례 연구에서는 자신들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들의 환경 태도 변화를 기대하며, 학습공동체에 참여한 교사들이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수업을 함께 설계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어떤 수업 흐름을 설정하고, 어떤 논의를 거치는지 살펴볼 수 있었다. 공동으로 설계된 수업은 4주제, 10차시 활동으로, 에너지기후변화에 대한 개념 형성, 학생들이 직접 해보는 태양열 조리기 제작 활동, 보드게임을 통하여 신재생 에너지 개념 정리하기, 학생들의 실천 의지를 고무하는 활동 등을 포함하고 있다. 교사들은 공동으로 수업 설계를 하였지만, 각각의 수업 환경에 따라 수업안을 정교화하거나 수정하여, 유사하면서도 다른 수업을 하게 되었다.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공동 수업 설계와 실행 및 성찰 과정을 통해 교사는 다양한 측면에서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이후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 및 역량 강화와 에너지기후변화교육의 계획과 실행에 있어 시사점을 제공해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