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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9 - 11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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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기관은 사용자 참여에 의한 에너지 절감이 매우 중요하고, 이를 위한 인식 제고 활동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그동안 에너지 관련 데이터가 주로 관리자 중심으로 생산되었으며, 사용자들의 인식 제고와 교육을 위한 정보 생산에는 한계가 있었다. 왜냐하면, 종래의 관리시스템인 BEMS나 BAS는 주로 개별적인 건물 단위의 특성 정보에 집중하였기 때문이다. 대학은 일정한 구역 내에 다양한 종류의 건물들이 존재하므로 지표 값 도출을 통한 에너지 사용 특성 및 온실가스 배출, 그리고 벤치마킹 분석에 유리한 조건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표 분석을 통해 용도별 사용 패턴을 분류하고, 부하 프로파일링을 통해 에너지 소비 특성을 도출하는 프로세스를 실증하여 교육 및 홍보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에너지 분석 결과를 제시하였다. 다양한 에너지 소비지표 중 에너지집약도, 기저부하, 냉난방 민감도의 수준을 고려한 그룹 분류, 그리고 이의 특성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방법을 예시하였다. 고도의 기술적인 분석 대신에 대학 캠퍼스에 적합한 수준의 데이터분석만으로도 사용자들과 소통 가능한 정보를 생산하고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관계 법규에 의하여 에너지 데이터가 생산되고 있지만, 전문 인력과 운영 예산 부족으로 소홀했던 대학의 에너지 정보 관리를 강화하여 에너지 다소비 집단으로 알려진 대학의 에너지 절감 활동이 효율적으로 이행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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