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05 - 51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리더십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리더십생활기술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설계는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시차설계의 유사실험연구로, 자료수집기간은 2014년 3월 10일에서 6월 13일, 2016년 12월 13일에서 12월 16일이었으며, 대상자는 B시에 소재하는 T대학교와 D시에 소재하는 Y대학교 간호대학생 245명이었다. 리더십프로그램을 실험군에게 매 회기당 150분씩 주 1회로 총 13회기 시행하였으며, 중재 전후 실험군과 대조군에게 리더십생활기술과 자아존중감 검사를 실시하였다. 또한 리더십프로그램의 장기적인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중재가 끝난지 약 2년 6개월후에 종속변수를 측정하여 효과를 알아보았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Chi-square test와 t-test로 분석하였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중재 직후 리더십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리더십생활기술과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효과가 있었다. 그러나 중재 2년 6개월후에는 리더십생활기술에서만 유의한 효과가 있었으며 자아존중감에서는 유의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