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29 - 33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학교 교육과정 변화의 폭과 깊이가 크다. 한국 교육과정 개정의 역사를 볼 때 내용 적정화와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 추구는 매우 공통적인 화두였다. 현재 교육과정의 양상은 과거보다 매우 진일보한 수준으로 향상되었으나 학습자, 교사, 학부모가 느끼는 수준은 국가나 전문가의 인식 수준과는 큰 차이가 있다. 최근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적용을 두고서도 많은 논의가 활발하다. 그 중심은 역량기반 교육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에 모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에 착안하여 최근에 강조되는 역량기반 교육과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통합 방안을 논의한 것이다. 최근의 연구 경향을 보면 이 양자는 별도로 논의되는 실정이다. 그러나 양자가 추구하는 교육적 가치나 입장은 매우 유사한 측면이 강하다. 역량기반 교육은 단편적인 지식교육을 지양하고 제대로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두며, 이해중심 교육과정은 진정한 이해에 초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유사하다. 이러한 입장은 학교교육과정 개발에서 중요한 측면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양자의 통합 방안을 시론적으로 논의하는 데에 초점을 둔다. 지식의 단편적인 암기와 습득, 경험과 실제 맥락의 괴리, 무기력한 지식교육을 개선하고자 하는 역량기반 교육은 학습자들의 진정한 이해를 강조하는 이해중심 교육과정과 그 교육과정 설계와 운영 면에서 공통점이 매우 많다. 본 연구의 주제인 역량과 이해를 타당하게 이해하고, 거기에 기초하여 백워드 설계를 중심으로 양자의 통합방안을 탐구해 본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