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97 - 304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노인의 디지털 에이징 경험을 규명하고자 실시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컴퓨터 학습공동체에서 활동하는 노인 4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해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디지털 에이징에 관한 경험은 호모 디지쿠스(Homo Digicus, 디지털 신인류), 호모 아카데미쿠스(Homo Academicus, 공부하는 인간), 호모 루덴스(Homo Ludens, 놀이하는 인간), 호모 커뮤니쿠스(Homo Communicus, 소통하는 인간)의 네 가지 특징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통하여 노인들은 컴퓨터 학습을 실시하고 학습성과를 다양한 형태로 일상생활에 적용하고 있음이 드러났다. 또한 노인들은 컴퓨터를 젊음을 되찾는 도구로 활용하고 있었다. 후속연구에서는 디지털 에이징의 다양한 사례를 탐색하고 효과와 양상 등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제도적으로는 노인들에게 맞춤형 디지털 교육을 시킬 수 있는 디지털 에이징 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디지털 에이징의 활성화와 확산을 기대한다. 본 연구가 일반화의 한계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학습을 통한 노인들의 디지털 에이징 사례와 경험을 드러낸 것은 노인 연구에 유의미한 시사점을 제공하리라 믿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