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6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27 - 43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림책을 활용한 행복감 증진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행복감은 우리의 삶에서 충분한 기쁨을 느끼는 흐뭇함이며, 욕구가 만족되어 부족함이나 불안감을 느끼지 않고 안정된 심리적인 상태이다. 본 프로그램은 2016년 11월 10일부터 2016년 12월 9일까지 진행하였으며, G시 S구에 위치한 거주환경이 비슷한 어린이집 5세반 유아 40명이다. 연구도구는 공감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Bryant(1982)가 제작한 도구를 참고하여 김향미(2010)가 사용한 것과 정서지능을 측정하기 위해 Mayer와 Salovey(1998)의 정서지능 모형에 기초하여 이병래(1997)가 개발한 것을 사용하였다. 행복감 증진 프로그램 내용으로는 즐거움, 긍정적 사고, 사랑, 자기존중, 감사, 대인관계, 자신감, 칭찬, 타인존중, 성취에 대한 내용이다. 행복감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의 하위요소로는 의사소통, 배려, 협력, 봉사, 나눔, 존중 그리고 긍정적 사고, 행복, 창의적인 문제해결력 증진이 있다. 즉, 정서그림책을 활용한 행복감 증진활동을 통해 유아는 대부분의 활동에 몰입하고, 만족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며,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면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