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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7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533 - 544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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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에게 음식을 먹는다는 것은 단순히 음식을 섭취한다는 의미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정신적 발달에 필수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은 구조적 문제, 행동적 문제, 심리적 문제, 발달의 문제 등 다양하다. 일반적으로 작업치료사는 이러한 섭식의 문제를 평가하기 위해 임상평가를 사용한다. 임상에서 사용되는 평가의 주된 내용은 연구자들 마다 차이는 있으나 주로 개인의 섭식 상태에 대한 영역들로 구성되어 있어, 섭식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치료 중재 전략을 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임상 평가의 다양한 영역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섭식장애의 다양한 원인을 포함 할 수 있는 정보의 영역들을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각 요소들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아동의 섭식 장애를 평가하는데 유용한 포괄적 임상 평가 영역을 기초 정보 영역, 식사 참여 및 환경적 영역, 발달적 영역, 섭식 기능 및 기술 영역, 행동적 영역의 5가지로 나누어 분류하였고, 각 요소들을 확인 하였다. 이러한 포괄적 임상 평가는 섭식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적절한 치료 중재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임상적 근거로써 활용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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