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한국 성인여성의 속눈썹 연장과 일회용 속눈썹의 이용실태, 선호도 및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방법: 20세 이상인성인여성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을 실시하여 총 448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고, 설문조사는 2016년 4월 30일부터 2016년 7월30일까지 총 10주간 실시하였다. 결과: 총 설문 대상자 448명 중 20대가 49.6%로 가장 많았으며, 월 평균 수입이 100만원 미만인경우가 24.3%로 나타났다. 속눈썹 미용 경험이 있는 대상자들의 83.9%가 속눈썹 연장을 경험해보았으며, 속눈썹 미용 전문 살롱을이용하는 경우는 80.8%였다. 시술 후 가장 만족하는 부분은 ‘눈이 선명해 보인다’로 31.0%를 차지하였으며, 속눈썹 미용 시술 이유로는 ‘속눈썹이 길고 숱이 많게 하기 위하여’라고 응답한 경우가 39.1%이었다. 속눈썹 연장 선호도 및 만족도를 살펴 본 결과, 속눈썹 연장 시 선호하는 굵기는 0.15 mm (42.7%), 검정색(75.9%), 실크 모(29.4%), JC컬(43.4%), 길이는 11 mm (42.7%),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80% 정도의 밀도(51.3%)로 조사되었다. 속눈썹 연장 컬러 만족도는 평균 4.16점, 길이 만족도는 평균 4.11점, 불편감 만족도는 평균 3.72점, 지속성 만족도는 평균 3.58점, 가격대비효과 만족도는 평균 3.83점,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4.03점으로 조사되었다. 일회용 속눈썹의 선호도 및 만족도로, 가장 선호하는 컬러는 검정색(77.5%), 컬은 F컬(29.6%), 밀도는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80% (42.3%)로 나타났다. 일회용 속눈썹 컬러 만족도는 평균 3.66점, 길이 만족도는 평균 3.55점, 불편감 만족도는 평균 2.76점, 지속성 만족도는 평균 2.83점, 가격대비효과 만족도는 평균 3.39점, 전반적인 만족도는 평균 3.27점으로 조사되었다. 속눈썹 연장과 일회용 속눈썹을 모두 경험해본 대상자들에게 두 시술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컬러, 길이, 불편감, 지속성, 가격대비효과 및 전반적인 만족도로 모든 만족도 항목에서 속눈썹 연장 만족도가 일회용 속눈썹에 비해 유의하게 높았다. 결론: 미용시장은 국내뿐만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 중 속눈썹 미용 분야는 메이크업을 지운 상태에서도 아이 메이크업을 한 듯이 또렷한 눈매를 연출하기에 요즘 트렌드에 맞는 투명 메이크업을 자연스럽게 연출할 수 있어 여성들이 많이 선호한다. 추후에는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설문과 실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빠르게 변화하는 여성들의 속눈썹 미용에 대한 행태 등을 조사하여 이러한 결과를 실제 속눈썹 미용 산업 분야에 반영하여 발전 방향을 모색해나가야 하겠다.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usage of, preference for, and satisfaction with extended eyelashes and false eyelashes among Korean adult women. Methods: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survey was conducted on adult women aged over 20 years; a total of 448 questionnaires were collected. The survey was conducted over 10 weeks, from April 30, 2016 to July 30, 2016. Results: Of all the subjects, 49.6% were in their 20s, and 24.3% have an average monthly income of less than one million won. Further, 83.9% have extended eyelashes and 80.8% have used a special eyelash salon. Results showed that many were satisfid with their “clear eyes” (31.0%). The reason to have eyelash cosmetics for the plurality was “to make my eyelashes long and abundant” (39.1%). For subjects who received eyelash extension treatment, the preferred conditions were 0.15 mm thickness (42.7%), black color (75.9%), silk texture (29.4%), JC curl (43.4%), 11 mm length (42.7%), and 80% density (51.3%). Their extended eyelashes were rated by them at 4.16 (color), 4.11 (length), 3.72 (comfort), 3.58 (durability), 3.83 (cost-effectiveness), and 4.03 (general satisfaction). For subjects who received false eyelashes, the preferred conditions were black color (77.5%), F curl (29.6%), and 80% density (42.3%). The scores for satisfaction for false eyelashes were 3.66 (color), 3.55 (length), 2.76 (comfort), 2.83 (durability), 3.39 (cost-effectiveness), and 3.27 (general satisfaction). The scores of satisfaction in color, length, comfort, durability, cost-effectiveness, and general satisfaction were significantly higher in extended eyelashes. Conclusion: These results can be used as preliminary data for the development of a cosmetics market in eyelash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