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8권 제8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3 - 3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0년 한국이 OECD의 DAC (Development Assistance Committee)의 회원국이 된 이후 한국의 공적개발원조 사업 (ODA)D은 규모와 중요성 면에서 더욱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으로 더욱 규모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ODA 사업 중에서도 특히 교육 목적의 ODA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의 효율성을 강화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방법론적으로는 지금까지 이 분야에 거의 적용된 적이 없는 시스템사고적 접근방법(Systems Thinking)을 적용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수원국에 대한 교육 ODA가 수원국의 국가발전에 더욱 순기능적으로 작동하게 할 수 있는 피이드 백 구조를 탐색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연구결과 2개의 강화루프와 2개의 균형루프를 발견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교육 ODA사업이 촉진될 수 있는 정책지렜대를 탐색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다. 강화 루프는 취학률 루프(R1), 교사의 역량루프(R2)이며, 균형루프는 수원국 국가발전과 원조정책 부합성 루프(B1) 및 수원국 국가발전과 교육ODA성과 루프(B2)이다. 이러한 루프들을 통하여 ODA사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정책지렛대의 발견에 대한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