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의 혁신 활동은 기술주도형 혁신에서 시장견인형 혁신으로 점차 변화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소비자의 니즈와 수요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외부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개방형 혁신이 강조되고 있다. 본 연구는 크라우드 소싱을 통해 소비자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온라인 수요조사’ 서비스를 제시하였다. ‘아이디어마루’라는 온라인 플랫폼 내에서 시범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하였으며, 회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일부 적용하였다. 서비스 결과, 35개의 기업 들이 수요조사를 등록하여 많은 회원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서비스가 회원들 간 자유롭게 의견을 공유하고 기업들의 개방형 혁신을 지원 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볼 수 있다. 향후 회원들의 참여를 보다 촉진하기 위해 우수 의견을 선정하는 방식에서 지속적인 개선·보완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