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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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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어문연구학회 어문연구 어문연구 제72권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33 - 4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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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드라마의 공간은 물질적이고 불균등적이며 정치적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현실 공간에 대한 시청자의 의식에 영향을 주는 경향이 강하다. 본고에서는 HDTV 등과 같은 새로운 영상시스템의 개발로 TV드라마의 표현 방식에 근본적인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던 2000년대 초반의 미니시리즈 드라마 3편을 대상으로 TV드라마의 공간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본고에서 분석 대상으로 삼은 <진실>, <맛있는 청혼>, <명랑소녀 성공기> 등은 2000년부터 2002년까지 당해 연도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미니시리즈 드라마들이다. 분석 결과, 3편의 미니시리즈 드라마들은 기본적으로 ‘무대’라는 공간을 설정하여 등장인물의 존재감과 변신, 그리고 극적 상황을 흥미롭게 만들면서 등장인물의 상징성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특히 기존의 신데렐라나 캔디 유형에서 벗어나 주체적인 여성상을 구현한 등장인물들이 ‘지하방, 재래시장, 옥탑방’처럼, 자본주의 사회에서 경제적 약자를 상징하는 공간에 거주한다는 극적 설정은 각별히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00년대 초반 당해 연도 최고의 시청률을 기록한 3편의 미니시리즈 드라마들이 ‘가진 자와 못 가진 자’의 대립 구도를 표상하기 위해 공간을 구성하고 그 속에 주요 등장인물을 배치하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본고에서 고찰한 바대로, TV드라마의 공간은 등장인물의 성격 표상과 사건 전개에 요한 극적 요소이자 주제 의식의 현현(顯現)에 기여하는 상징적인 장치이다. 따라서 TV드라마의 공간 이미지 분석을 통해 TV드라마의 관습적 공간 구성 방식이 대중의 현실 인식에 미치는 영향력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대부분의 TV드라마가 ‘서울’을 주요 공간적 배경으로 설정함으로써 ‘대도시’에 대한 대중의 동경을 심화시키고, 동시에 ‘지방’에 대한 그릇된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등 공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보다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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