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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6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65 - 39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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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학사지도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지도를 위한 현실적인 교육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현행 학사지도제도의 도입과 현황을 살펴보고, 학사지도제도의 한계점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학사지도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특히 대학한문교육과 연계하여 대학한문교육과 학사지도제도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공통의 목적 달성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학사지도[academic advising]란 학생에게 필요한 학사 관련 정보의 제공하고, 학생의 잠재력 개발과 인생 목표 및 그와 부합하는 의미 있는 학업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이다. 우리나라의 학사지도제도는 2000년 연세대학교가 처음으로 학사지도교수제를 도입한 것이 시초인데, 1)대학 내부의 학생관리프로그램 필요성의 각성 2)교수 책무 변화와 학부제 실시라는 교육 환경의 변화 3)지식관리 중심의 학사운영에서 지식관리+생활관리를 아우르는 전인교육의 필요성에 기인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현재는 대부분의 대학에서 학사지도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는데, 1)학사지도 전담교수를 두고 신입생 교육을 위한 학부대학을 설립하거나 2)학사지도를 위한 교과목을 개설․운영하거나 3)학과교수가 학사지도를 겸임하여 운영하는 등 효율적인 학사지도를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연세대학교 학사지도교수제 도입, 숭실대학교 베어드학부대학, 동국대학교 파라미타칼리지 등이 대표적인 사례라 하겠다. 학사지도는 학생들의 대학생활관리와 지식관리로 크게 나눠진다. 그러므로 학사지도의 목표는 학사지도를 통해 성공적인 대학 생활의 적응과 주도적 학업 수행을 통한 학업 성취를 이끄는 것이라 하겠다. 따라서 성공적인 학사지도는 학생들의 생활지도뿐만 아니라 학문적 성취를 위한 지식관리가 병행되어야만 된다. 실제 전주대학교 학사관리(CA) 제도 이용자 경험 분석 결과를 통해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본고에서는 대학한문교육과 연계해서 효율적인 학사지도를 위한 교육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지식관리+생활관리→인성교육의 병행’, 이는 대학한문교육과 학사지도제도의 공통분모이다. 한문교육을 통한 인성교육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통한 효율적인 학사지도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결과적으로 효율적인 학사지도를 위해서는 체계적인 학사지도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한다. 지식지도와 인성지도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균형 잡힌 학사지도가 필요하다. 신입생의 경우 대학생활의 원만한 적응을 유도하고, 졸업생․취업준비생을 위해서는 더불어 사는 사회와 EQ와 공감 능력을 갖춘 새로운 리더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학문적 성취를 위한 성실한 교과지도와 심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인성지도가 병행되어야 한다. 구체적인 학사지도 방안으로는 1)신입생 시기부터 학년별/단계별 학사지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전용 교과목을 개발/개설/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2)전공/교양 분야에서의 학문적 성취를 위한 지식관리 역시 병행되어야만 한다. 특히 학사지도의 생활관리 측면에서 강조되는 것이 인성교육과 리더쉽 개발이다. 이중 인성교육은 대학한문교육에서 어느 정도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효율적인 학사지도를 위해서 대학 내에서의 한문교육을 강화하고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방안도 강구될 필요가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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