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동방한문학회 동방한문학 동방한문학 제58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 - 52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최근 10여 년 간 한국한문교육학회와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에서 개최된 정기학술대회의 기획주제를 검토함으로써 한문교육 분야의 선행 연구 성과를 검토하고, 이를 통해 한문교육 연구의 쟁점 사항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두 학회에서 개최된 정기 학술대회의 기획주제 목록을 살펴보니, 주로 초·중등학교 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제가 다루어지고, 이론적인 면보다는 실천적인 면에 초점을 두고, 한문과 교육과정이나 한문과 교수·학습과 관련된 연구가 主를 이루고 있다. 한국한문교육학회의 경우 한문과 교육과정, 한문과 교육에서의 교재, 한문과 교육현장 등을 주요 쟁점으로 삼고 있다. 한국한자한문교육학회의 경우 한국한문교육학회와 같이 한문과 교육과정을 다루었지만, 그에 못지 않게 초등학교 한자 교육, 한문과 교수·학습 방법, 한문과 수업, 한문과 평가, 한문 문법 교육 등을 주요 쟁점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한국한문교육학회에 비해 초·중등학교 현장에 실제적으로 필요한 주제를 비교적 많이 다루고 있다. 양대 학회의 기획 주제 외에 한국한문교육학회에서 2012년에 간행한 <韓國漢文敎育學 硏究叢書>의 성과를 살펴보았다. 이 총서는 한문교육의 하위 연구 분야를 총 10개로 구분한 후, 지난 30년 간 나온 연구 성과를 소개한 결과이다. 이러한 성과를 통해 도출될 수 있는 한문교육 연구의 쟁점은 ⅰ) 한문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 가운데 한문 ‘독해’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ⅱ) 한문 교사들은 현장에서 어떤 딜레마를 갖고 있는지, ⅲ) 한문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은 어떠해야 하는지, ⅳ) 학습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수 있는 한문 교과서는 어떻게 구성되어야 하는지 등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