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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문학회 한국문학논총 한국문학논총 제59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411 - 43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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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스토리텔링의 내용과 구조와 방법과 절차를 ‘수업 기술’로 활용할 수 있음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수업에서 활용하고자 하는 스토리텔링은 이야기가 구현되는 다양한 구조와 방법(매체 요인 포함)과 작용 및 그것의 변이 양태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스토리텔링을 교육내용으로나 교육방법으로 활용할 때 융통성과 유연성을 발휘하면, 스토리텔링은 매우 유용한 교육 활동을 생성해 낸다. 스토리텔링은 인간의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행위이며 동시에 인간의 소통 활동이다. 그렇기 때문에 스토리텔링에는 교육방법적 가치가 광범위하게 내재되어 있다. 스토리텔링은 학습자를 자기주도 학습의 주체가 되도록 한다. 스토리텔링은 원래 문학 교과에 연원을 두는 것이지만 모든 교과의 수업 활동에 유효하다. 문학 서사를 다양하게 스토리텔링 함으로써 미술, 음악, 사회, 윤리 등의 학습활동을 강화할 수 있다. 또 일상의 경험 서사들을 구체적 스토리텔링으로 실현하는 과정에서 학습자는 다양한 교과 지식들을 배운다. 스토리텔링은 지식을 구성하는 그물의 역할을 한다. 창의력을 기르기 위한 확산적 사고는 스토리텔링의 절차를 통해서 더욱 역동적이 된다. 그리고 스토리텔링으로 번역된 정서들을 통해서 정서교육의 내용과 방법은 더욱 충실해진다. 교사의 수업능력은 지식과 기능과 태도 등을 스토리텔링 기제에 호응하여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전이할 수 있는 능력이다. 구체적으로 나누면, 첫째는 수업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구성하는 기술(Plotting Skill), 둘째는 수업의 상황 요소를 스토리텔링 활동에 호응시켜서 반영하는 기술 (Connecting Skill with Instruction Situation), 셋째는 스토리텔링의 다양한 디테일을 만들어 내는 ‘디테일 변용의 기술이고, 넷째는 스토리를 연출하는 기술이다. 모든 교과의 창의적 수업 상황에 이러한 스토리텔링의 교수 기술이 확장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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