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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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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우리말학회 우리말연구 우리말연구 제28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15 - 34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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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어 학습자들을 위한 한국어 어휘 교육의 일환으로 한국어 파생어 중 특이성이 있는 파생어 교수·학습 방안 모색이 궁극 목적이다. 파생어 교육에서 접두파생어와 접미파생어 중 일반적인 것은 단어형성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교수·학습 과정은 분석의 차원에서 형성의 차원으로 나아가며 이해어휘를 중심으로 어휘장과 어휘망을 활용하여 한국어 학습자를 이해시키고 기억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의 논의 특이파생어 범위는 어근과 접사의 구분이 모호한 파생어, 동일한 의미를 가진 이형태 접사 파생어, 의미 유사성이 있는 접두사에 의한 파생어, 이중품사 파생과 통사범주 변화를 가져오는 접사에 의한 파생어, 비생산적인 접미사에 의한 파생어, 이중파생형 파생어, 영파생과 굴곡접사 형태의 접미파생어 등을 포함한다. 이들은 단어형성 원리 적용에 문제성이 있고 특이성이 나타나는 경우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사의 한국어 교수·학습에서 이론적인 명시적 설명은 최대한 자제하고, 한국어 담화 사용에서의 빈도수와 학습 단계를 고려하여 학습자의 이해와 어휘력 증진을 도와줄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 선택과 이를 이용한 교수·학습 활동을 전개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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