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46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9 - 162 (5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과서 제도 관련 연구 담론의 한계와 쟁점과 미국, 영국, 프랑스의 교과서 정책 집행 시스템을 분석 논의하고, 정책학의 관점에서 교과서 정책의 집행 수단으로서 평가 인증 시스템의 도입을 제안하였다. 교과서 제도에 관한 연구 담론과 법률 및 실행 실제를 분석한 결과를 근거로 ‘검정제와 인정제’의 구분은 인위적일 수 있음을 논의하였다. 그리고 최근의 교과서 제도 변동의 주요 근거였던 외국의 교과서 제도도 많이 변화하여 근거가 될 수 없음을 논의하고, ‘국정→검정→인정→ 자유발행제’ 이행의 전제이자 기저 논리였던 ‘국가(정부) 규제(개입)’의 논거도 타당하지 않음을 논의하였다. 끝으로, 인정 중심의 교과서 상황에서 ‘인정 심사 인프라와 운영 시스템’과 ‘교과서 질 관리 시스템’의 문제가 쟁점으로 부각되어 있는 현실을 고려하여 교과서 평가 인증 시스템의 도입의 필요성과 실제적 방안을 논의하였다. 이와 관련한 세부 사항, 예컨대 인중 주체와 조직, 인증 절차, 인증 기준, 이와 관련한 국가, 지역 교육청과 학교, 출판사와 집필진의 권한과 책임과 의무 등을 논의하여 시스템 구축에 기여할 수 있게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