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45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7 - 3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국어과 수업 전문성의 관점에서 국어 교사의 수업 행위를 중심으로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에 대해 논의한 것이다. 수업에 대한 논의는 수업의 내용이나 방법에 대한 논의뿐만 아니라 수업의 지향에 대한 논의에서 출발할 필요가 있다. 국어과 교사의 수업 전문성은 교과의 성격뿐만 아니라 교사의 지식관 및 수업관을 고려하여 논의되어야 한다. 국어 수업이 내용과 방법을 모두 다루어야 한다는 점에서 복합적이며, 국어 교사가 수업을 통해 자신의 지식관 혹은 가치관이 기술적 지식에 따른 혹은 대안적 지식 또는 반성적 지식에 기반하고 있는지를 드러내기 때문이다. 교사가 보여주는 수업 역시 이러한 복합성의 한 단면이다. 국어 교사의 수업 행위는 상호작용, 효율성, 성장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그러한 수업 행위는 교사에게 수업을 통해 실제적 만족을 기반으로 다양성을 지향하게 한다. 이를 통해 국어 교사는 수업 행위를 통해 학생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교육의 본질적 역할에 기여하게 된다. 이 때 수업은 나름의 완성도와 독립성을 가진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행위가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