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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48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41 - 6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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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교과서 개발 정책이 매우 빠른 속도로 추진되고 있다. 정부의 발표에 따르면, 2012년까지 디지털 교과서 관련 법규와 제도를 정비하고, 2013년까지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한 교수․학습 모델을 개발하며, 2015년까지 초중고 디지털 교과서 개발을 완료하겠다고 한다. 어떤 정책이든 그 정책의 시행에 앞서서 타당성과 효과성이 충분히 검토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이러한 문제의식 속에서 디지털 교과서 정책의 타당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의 개발 방향은 어떠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Ⅱ장에서는 디지털 교과서의 법적 지위, 서책형 교과서와 디지털 교과서의 관계, 디지털 교과서 개발 정책의 진행 절차를 검토하면서 디지털 교과서 개발 정책의 타당성과 합리성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Ⅲ장에서는 국어과 디지털 교과서를 개발한다면, 무엇을 강조하고 어디에 초점을 맞추어 개발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이와 관련하여 이 논문에서는 1)국어과 목표, 영역 특성에 적합한 학습 자료 제공, 2)상호텍스트성과 해석의 자유를 경험할 수 있는 하이퍼텍스트 형태의 교재 구성, 3)글쓰기, 글읽기를 통해 종결불가능한 대화의 특성을 경험할 있는 커뮤니티 구성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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