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7 - 3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은 일단 잘게 나누어서 가르치고 거기서 습득한 지식ㆍ기능ㆍ태도 등을 통합적으로 발휘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분화와 통합 사이의 길항 관계 위에 서 있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효율적인 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분과화를 추구해 왔으나, 한편으로 6차 교육과정에서 방향을 구체적으로 거론하고 7차 교육과정에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제시하면서 통합적인 국어 능력도 강조해 왔다. 문ㆍ이과 통합을 모토로 한 2015 교육과정 개정 작업은 국어과의 본질을 추구하고 교육과정 체재를 정교화하는 데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국어과에서의 통합은 통합의 시ㆍ공간 축, 연결 개념(big idea), 통합 층위, 통합 시점, 통합의 특성, 통합의 동인(動因), 통합의 강도, 통합의 발현 국면, 통합하는 요소의 속성, 통합하는 요소의 양식(mode), 통합하는 요소 간의 관계에 따라 다양한 방향을 상정할 수 있다. 통합의 목적과 학생의 요구에 따라 적절하고 효과적인 통합 방안을 제시해야 하며, 교육과정은 통합의 일반 원리는 물론이고 내용, 교과서 개발, 교수ㆍ학습 및 평가 방법에 관한 통합적 아이디어도 제시해야 한다. 교육과정 생태계라는 총체적 관점에서 통합 문제에 접근함으로써 국어교육의 본질을 구현하는 데 한 발 다가갈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