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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5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267 - 293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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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어 교과서의 내적 통합을 검토하기 위하여 7차~2009 국어 교과서에 나타난 문학 통합의 두 가지 유형을 살펴보았다. 문학 통합은 문학 작품 중심의 통합과 문학 성취기준 통합을 의미한다. 문학 작품 중심의 통합은 3번 연속 수록된 작품을 대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3번 연속 수록된 작품이 많지 않았다. 그리고 통합된 성취기준이나 차시 목표가 조금씩 다르기도 했다. 이는 성취기준을 먼저 통합하고 이후에 작품을 선정하는 교과서 개발 방식 때문이다. 1~4학년 문학 성취기준 통합은 2009 개정 국어과 교과서가 42.5%로 가장 비율이 높다. 그리고 통합 유형으로는 ‘문학과 언어 기능’의 통합 유형이 69.1%로 가장 높다. 2009 개정 1~2학년 국어 교과서는 듣기․말하기와 통합이 많이 되었으며, 3~4학년 문학 이해 관련 성취기준은 읽기와 많이 통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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