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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5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 - 36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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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중 국어 교과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판단되는 역량인 의사소통 역량의 교과역량과 양상을 분석하여 이후 보다 안정된 형태로 의사소통 역량이 교과역량으로 수용되기 위해 논의가 필요한 지점을 밝혔다. 의사소통 역량은 다른 교과에서도 길러질 수 있거나 길러져야 하는 범교과 역량이이기 때문에 교과의 경계를 넘어선 의사소통 역량의 일반적 의미와 교과 특수적 의미에 대한 탐구가 병행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단초로서 본고에서는 첫째, 교과별로 의사소통 역량이 설정되어 있는데 각 교과들이 의사소통 역량의 의미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둘째, 각 교과의 전문가들이 그러한 규정을 어떻게 인식, 평가하고 있는지를 살폈다. 그 결과 역량의 명명 방법은 모두 다르고 역량의 의미 설명과 관련된 요소도 다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주제별 역량의 의미를 정교화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후 역량 명명의 기본 원칙을 수립하고, 역량 의미론에 인지 기능적 정서적 수준 포함하며, 교과 내용에 관련된 주제별 역량 개발 이를 위해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며 교육과정을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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