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공교육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교실수업 디자인에 관해 논의하고 그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첫째, 효과적인 교실수업에 영향을 줄 수는 요인들을 탐색하였다. 수업의 산물은 학습자의 흥미동기, 학업성취, 학습전이 등이며 학습자의 흥미나 학업성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수업변인들로는 지능, 교과서 및 수업 내용, 다양한 매체활용 및 학습활동, 학습자의 지식수준을 고려한 교육과정 등을 들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이 요인들을 학습자 특성, 교수방법, 교육내용, 수업환경으로 구분하고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효과적인 수업과의 관련성에 대해 모색하였다. 둘째, 수업 영향 요인들에 관한 논의를 토대로 실제 교실수업 장면에서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안으로 학습자에 대한 충분한 이해, 교사들의 체계적인 수업준비, 통합된 교과내용, 자율적인 수업환경 등으로 제안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