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95 - 1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웹 기반 토론에서 학습자의 반성적 사고 능력 촉진을 위한 질문생성 전략 적용의 효과성을 학습자 메타인지와 관련지어 분석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대학생 60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여 집단구분을 한 후 한 집단에게는 학습자 상호 질문생성 전략을 적용하고 다른 집단에게는 학습자 상호작용에 교사가 참여하는 학습자-교사 상호 질문생성 전략을 적용하여 웹 기반 토론을 실시하였다. 토론을 마친 후, 학습자들이 토론한 내용을 대상으로 Hatton과 Smith(1995)가 제안한 반성적 사고 유형(기술적 반성, 대화적 반성, 비판적 반성)분류 방식을 바탕으로 유형을 분류한 후 이에 대한 통계검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학습자의 반성적 사고 능력에 학습자 교사 상호 질문생성 전략이 학습자 상호 질문생성 전략보다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관련하여,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들에게서는 질문생성 전략간 반성적 사고 능력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메타인지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의 경우 학습자 상호 질문생성 전략을 사용한 집단보다 학습자-교사 상호 질문생성 전략을 사용한 집단에서 더 많은 대화적 반성과 비판적 반성 유형이 나타났다. 위의 결과들을 통해 반성적 사고 능력을 촉진하는데 학습자-교사 상호 질문생성 전략이 학습자간 상호 질문생성 전략에 비해 효과적이며 특히, 학습자 메타인지 수준이 낮은 학습자들에게 학습자 교사 상호 질문생성 전략이 유의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메타인지 수준이 높은 학습자에 비해 낮은 학습자에게 더 효과적이라는 결과는 메타인지 수준이 낮은 학습자에 대한 적절한 지원 전략 제공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해 주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