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29 - 25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들 중 NSSE, CEQ, AUSSE의 개발 배경과 변천 과정, 개발 목적, 주요 내용, 결과의 활용 다섯 가지 측면을 조사한 후 이를 비교·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고등교육기관의 대학생 학습과정 조사도구 개발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들을 비교한 결과 다섯 가지 준거를 통한 비교·분석 결과 대학 강의 경험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수조사 방식의 CEQ보다는 강의와 강의실 밖의 다양한 학습 기회에 대한 학생 참여도를 기준으로 대학생의 학습과정과 대학 교육의 질을 평가하는 표본조사 방식의 NSSE와 AUSSE가 우리의 고등교육 시스템에 더 적합할 뿐만 아니라 국제적 비교·분석도 가능한 조사도구로 평가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