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9 - 2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개념도 연구법을 적용하여 예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좋은 수업’의 개념적 구조를 밝히는 데 초점을 두었다. 이를 위해, 30명의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모의수업 활동을 하게 한 후, ‘좋은 수업’의 특성들을 단문 형식으로 자유롭게 산출해 보도록 하였다. 최종적으로 산출된 45개의 특성을 다차원 척도법과 위계적 군집 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예비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좋은 수업’의 특성들은 5개의 군집-‘과목의 철학적 성격’, ‘수업 방향’, ‘교수방법’, ‘수업운영’, ‘교사의 태도 및 성향’-으로 나타났다. 개념도에 표상된 2개의 차원은 ‘인지 대 정서’와 ‘철학적 대 방법적’ 차원으로 해석되었다. 또한, 예비교사들은 5개의 군집 중에서 ‘수업방향’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였고, 그 다음으로는 ‘교수방법’, ‘과목의 철학적 성격’, ‘수업운영’, ‘교사의 태도 및 성향’의 순으로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로 산출된 개념도는 예비교사들이 모의수업 활동을 기반으로 수업이 갖는 다면성을 지각하면서 ‘좋은 수업’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을 갖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