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방법학회 교육방법연구 교육방법연구 제24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77 - 501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액션러닝은 팀학습을 바탕으로 현장기반 학습을 설계하고 그 안에서 의미있는 학습경험을 유도한다는 점에서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대학의 수업방식으로 평가되어 최근 적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 연구는 액션러닝 결과를 학습자가 정의적으로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관련된 학습목표설정과 학습태도와의 관계를 탐구하여 효과적인 액션러닝 운영을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액션러닝 학습자 106명을 대상으로 성취목표지향성과 팀학습태도, 현장학습태도, 자기효능감, 수업만족에 관한 설문조사를 시행하여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숙달접근목표는 자기효능감과 수업만족을 예측하는데 있어 팀학습태도와 현장학습태도와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액션러닝 성공요인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강조된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태도를 통하여 지지하고 있으며, 성취목표지향성과 학습태도, 자기효능감 등에 관한 선행연구와도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학습자가 숙달접근목표로 지향할 수 있도록 액션러닝을 설계하고 운영할 때 고려할 몇 가지 사항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