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60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83 - 213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말하기 불안의 양상을 분석한 연구이다. 그 결과 첫째, 중학생들의 말하기 불안의 전체 평균은 2.34점이며, 말하기 효능감>생리적 불안 및 부정적 자아개념>청중 인식 불안의 순으로 말하기 불안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말하기 수행 과정의 자기 통제나 제어 불능감과 말하기 실패 예측으로 인한 말하기 불안이 높은 편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불안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넷째, 중학생들은 특히 2학년 시기를 기점으로 말하기 불안이 높아지는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생리적 불안이나 부정적 자아개념, 청중 인식 불안이 중학생의 말하기 불안의 학년에 따른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말하기 불안의 원인을 총체적으로 고려한 교육적 방안의 마련과 동시에 학생 개인의 말하기 불안의 특성이나 양상을 고려한 지도 방안 또한 마련될 필요가 있다. 특히, 중학생 시기에는 청중의 긍정적인 평가와 지원적 피드백, 화자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고려한 말하기 불안 지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