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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 - 10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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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무용전공자의 다각화된 진로개발을 위해서는 직업지도, 진로교육, 진로상담을 포함하는 진로개입(Career Intervention)을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무용전공자를 위한 진로개입 실태를 확인하고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최근 무용전공 졸업생들의 취업 실태를 분석하였으며, 무용학과 내 진로·취업 관련 교과목의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는 현재 무용학과 또는 무용 전공이 개설된 4년제 대학 36개교를 연구의 대상으로 조사하였고, 이 중 30개교(83%)를 대상으로 진로개입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 무용전공자를 위한 진로개입은 외형적으로 확대된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체계적인 진로개입을 위한 접근 방안은 미비한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무용전공자를 위한 직업지도를 충분히 지원할 수 있는 정보나 프로그램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대학 무용전공자를 위한 진로교육은 실천적인 형태로 학생들의 진로의사결정에 실재적이고 직접적인 기여를 하기 보다는 형식적인 절차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무용 전공자를 위한 진로상담은 직업지도와 진로교육에 비해 비교적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이 연구는 대학 무용전공자를 위한 진로개입 발전 방안으로 무용직업군 직업표준체계 및 진로흥미검사를 위한 도구, 진로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콘텐츠와 진로상담 가이드라인의 개발이 절실하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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