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댄싱9 프로그램 시청 대학생의 무용인식과 무용관심 및 무용공연관람의사의 관계를 규명하기 위하여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4년제 대학의 재학생 중 댄싱9 프로그램 시청 경험이 있는 대학생 350명을 유의표집하였다. 조사도구는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검정,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여 분석되었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댄싱9 프로그램 시청 대학생의 성별, 연령, 시청빈도 및 무용인식변화에 따라 무용인식과 무용관심 및 무용공연관람의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무용인식이 무용관심과 무용공연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무용인식 중 심리인식, 공연인식, 사회인식은 무용관심의 인지행동적 관심에, 심리인식, 사회인식은 무용관심 중 정의적 관심에, 심리인식, 공연인식은 무용공연관람의사의 경험영향의사에, 그리고 심리인식, 신체인식, 공연인식은 관람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무용관심이 무용공연관람의사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무용관심 중 인지행동적 관심과 정의적 관심은 경험영향의사에, 인지행동적 관심은 관람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댄싱9 프로그램과 같은 대중적인 프로그램의 시청은 무용공연관람의사를 높이고 나아가 무용계 전반의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