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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과학회 한국무용과학회지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0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 - 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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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움직임 학습 연구 동향을 동작의 과제 학습과 수행력 향상의 측면에서 분석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관련 학술논문을 선정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 내용에 있어 움직임 제어 연구(145편, 61.2 %)가 움직임 학습 연구 (92편, 38.8%)에 비해 주를 이루었다. 세부적인 내용은 움직임 협응(40편, 16.9%), 움직임 학습의 지도와 보강 피드백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었다. 연구 방법에 있어서는 준 실험 연구(140편, 59.1%)가 가장 많았으며, 연구에 사용된 실험도구로는 반응시간 측정(41편, 18.4 %), 동작 분석기(21편, 9.4%)가 널리 이용되었다. 움직임 학습 연구 동향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향후 움직임 및 무용 학습 연구의 질적 향상을 위해 연구방법, 연구 주제 및 내용의 다양성이 필요할 것이다. 연구 방법에 있어 인간-움직임 학습 연구를 위한 뇌 활동 연구 방법 등이 고려되어야 하겠으며, 연구 주제에 있어서도 인간 움직임의 근원을 밝혀내는 보다 심도 깊은 접근이 응용 심리학, 의학, 로봇 공학과 같은 인간 움직임 연구 인접 학문과의 학제 간 연구를 통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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