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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01 - 132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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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입학사정관제 도입의 취지를 살리고 발전시키기 위해 입학사정관제가 지니는 문제점과 사교육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를 밝혀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위해 입학사정관제 전형과 일반 전형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사교육비, 세부 전형별 사교육, 서류준비를 위한 컨설팅 등에 대해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는 입학사정관제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학점의 평균은 낮았으나, 수업태도, 대인관계, 수업만족도, 대학생활만족도가 높았다. 사교육 비교․분석에서는 일반 전형 학생의 사교육비 비용이 높았다. 입학사정관제 세부 전형별 학생의 사교육에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 리더십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이 다른 전형에 비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전형별 제출 서류 준비를 위한 컨설팅의 차이 결과는 자기소개서, 수상증빙자료 컨설팅 여부, 비용에서 대안학교 전형이 컨설팅을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결과를 통해 입학사정관제 전형이 사교육비를 경감하거나 부추긴다고 단언할 수 없다. 그러나 입학사정관제 세부 전형별로는 사교육의 경험과 비용에 차이가 있었다. 그러므로 향후 입학사정관제 세부 전형의 전형 유형 신설, 통폐합, 인원 조정 과정에 이러한 결과의 지속적인 반영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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