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9 - 11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문화적 세계화의 과정 중 나타난 다양한 사회·문화 및 교육적 문제들을 살펴보고, 오늘날 활발하게 실시되고 있는 다문화 교육의 내용과 방향을 한국 실정에 맞게 재조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자는 먼저 서양에서 진행된 다문화화(化)의 과정과 한국에서의 그것을 역사적 관점에서 비교하고자 하였으며, 둘째 이를 통해 한국 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에 적합한 요건들을 추출,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한국형 다문화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한국형 다문화교육은 먼저 자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 확립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는 무엇보다 서양 문화에 의해 발생한 문화적 식민주의화를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서,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고유한문화적 경험들이 긍정적으로 형성될 때 가능하다. 이와 더불어 또한, 다문화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으로서 타 문화에 대한 문화적 가치를 존중하는 세계인으로서의 자세를 학습해야 한다. 이러한 자세는 이미형성되어 있는 고유한 문화적 정체성의 기반 위에서 다양한 문화적 경험을 확장할 수 있는 정신적 기틀이 되며, 나아가 문화적 공동체를 유지·발전시키는 기본적인 조건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