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99 - 22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PCK는 교사의 교수 활동 과정에서 가장 잘 드러나는 실천적 지식이기 때문에 음악 교과의 PCK도 실제 음악 수업의 관찰 및 분석을 통해 그 실체를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음악 창작 수업에 나타난 교사의 PCK 사례들을 PCK의 구성 요소인 ‘교육과정 지식’, ‘학생 이해 지식’, ‘교수 전략 지식’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교육과정 지식’은 ‘학습 목표와 학습 활동의 관련성’, ‘학습 목표 도출을 위한 동기 유발의 적절성’, ‘교육과정 재구성’관점으로 범주화하였고, ‘학생 이해 지식’은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한 학습 과제 및 평가’, ‘학생 활동에 대한 피드백의 적절성’, ‘감상 관점의 제시 및 감상 기회의 제공’의 관점으로 범주화하였으며, ‘교수 전략 지식’은 ‘교수 용어의 적절성’, ‘학습 자료의 적절성 및 이용의 효율성’, ‘판서의 적절성’, ‘기타 교수 전략’으로 범주화하였다. 범주화된 사례들은 강화 PCK 사례와 개선 PCK 사례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음악 수업에서 나타난 교사의 PCK 사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음악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근거가 마련될 수 있고 음악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모두 풍부해질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