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3 - 5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인간의 삶은 존재하는 모든 학문 영역에서 다루는 논제들의 융복합적 산물이며, 인간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 자아실현에 있다는 대 전제 하에서 대학생에게 자아실현적 삶의 의미와 방법을 안내하는 것은 고등교육의 중요한 책무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자아실현 함양을 위해 국내의 한 대학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융복합 교육의 실천 사례를 소개하고 성찰저널 쓰기라는 주요 교수학습 방법의 교육적 효과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자아실현과 융복합 교육에 대해 개념화를 바탕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고, 자아실현 함양을 위한 하나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적용한 ‘성찰저널 쓰기’의 교육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성찰저널 쓰기는 대학생의 자아실현 함양의 길을 안내하기에 적절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한계점과 후속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