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 - 2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인격발달의 향성모형과 인격확립상태에 관한 모형이 인격교육에 주는 의미를 되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인격발달의 향성모형, 인격형성의 기본모형, 심리역동모형, 인격확립상태 모형은 인격교육과 관련하여 핵심적인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들 모형은 인격교육이 지향해야 할 목적과 목표를 보여주고 있으며, 사람답게 사는 모습을 제시하고 있다. 인격교육이 사람다움을 지향하는 교육활동이라 한다면, 인격발달의 향성과 인격확립상태는 사람다움과 사람됨을 이루는 모습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인격교육은 고정화되어 있는 교육이 아니라 역동성과 지향성을 가진 교육이다. 사람이 사람답게 되기 위한 끝없는 지향성을 포함한다. 인격발달의 향성모형 자체가 인격교육의 향성모형이라 할 수 있다. 인격발달의 향성모형에 등장하는 주된 요소인 지·정·의는 서로 단절적이고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이고 상호 관련성을 지닌 요소들이다. 인격교육은 나만의 것이 아닌 우리의 것을 추구하고, 관계성과 맥락성 속에서 그 지혜가 나타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인격교육의 향성모형은 통합적이고 융합적인 인격교육을 함축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