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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9 - 161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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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교육에 부과된 어려운 과제들을 해결하고 극복해나가기 위해서는 역량 있고 헌신적인 교사들의 수가 더 증가해야 한다. 따라서 이 글은 교사의 헌신을 유발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전통 사회의 교사 성직관이라는 개념을 꼽았다. 그리고 그 시사점 및 현재 적용의 가능성에 관해 알아보았다. 현대의 헌신적인 교사들도 일종의 교사 성직관을 공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전통적 교육자들과 현대의 헌신적 교사들 사이의 공통점으로 깊은 인간 인식, 학생의 영성에 대한 관심, 교육의 이타적 가능성에 대한 믿음 등을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현대의 교사와 교사 지망생들의 깊은 자기 인식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자아성찰을 돕는 교육과정 및 자기 인식을 중시하는 평가 체계의 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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