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7 - 10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우리나라 다문화가정에서 외국인 어머니가 경험하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낮은 양육효능감이 청소년 자녀의 학교부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종단적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특히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를 고려하여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에 대한 원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수집한 다문화청소년 패널조사(MAPS) 데이터 5개년도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 자녀 1,300명과 그들의 어머니 1,300명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어머니가 경험하는 문화적응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 사이에는 부적인 상관성이 발견되었다. 둘째,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은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반면,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는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청소년 자녀의 자아탄력성에 따라 초기 학습부적응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시간에 따른 자아탄력성의 변화는 이후 학습부적응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침으로써 자아탄력성의 효과가 종단적 측면에서 누적적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논문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부적응을 완화하기 위한 정책적․실천적 방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